서비스이행표준
1. 민원을 맞이하는 자세
가. 방문 민원
민원이 우리 학교를 방문할 때 해당 교직원을 만날 수 있도록 친절하고 정중하게 안내하겠습니다.
우리학교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나. 전화 민원
- 전화는 항상 친절히, 그리고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교직원은 상냥한 목소리로 “감사합니다. 광산중학교 행정실(교무실)○○○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민원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는 사항을 메모 및 재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변하며,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경우 전화를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를 건 민원의 연락처, 이름, 용건, 회신의 필요성 여부 등을 메모한 뒤 전달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3시간(근무시간) 이내에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다. 우편 민원과 FAX민원
우편과 FAX로 민원을 제출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로 하여금 일의 진행 상황에 대하여 전화 통화토록 하여 고객이 궁금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접수·처리 창구
- 우편 : (506-050) 광주광역시 광산구 사암로 158번길 23 광산중학교 행정실
- 전화 : (062)601-6800, FAX : (062)942-4096
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더라도 고객이 절대로 10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처리 기한 1일 전에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 전입 및 각종 증명서류 발급은 30분내에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민원인이 대기할 때
교무실, 행정실에서 민원인이 대기할 때 간단한 음용수를 비치하여 기다리는 동안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4. 학부모, 지역인사가 참여하는 학교운영
- 학교운영위원회 활동을 활성화하고, 교육계획수립시 학부모 의견을 반영하여 학부모가 학교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 학부모와의 대화를 연중 실시하여 학교교육이 가정과 연계되어 만족한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예·결산 시 반드시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치도록 하며 그 결과를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 학부모에게 공개토록 하여 학교행정 경영의 내실화를 기하고 열려있는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5.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가 . 학교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 여론 수렴
- 항상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부당한 대우, 불친절한 사례
- 행정상 권리·이익의 침해 사례 및 고충·애로 사항
- 학교교육행정 전반에 관한 건의 및 제도 개선 사항 등
고객의 의견에 대한 결과는 1주일 이내에 회신하여 드리고 학교행정서비스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나. 의견제시 방법
교직원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또는 개선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FAX·이메일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의견 제출, 불친절, 부조리 신고하실 곳
- 우편 : (62366) 광주광역시 광산구 사암로 158번길 23 광산중학교 행정실
- 전화 : (062)601-6800, FAX : (062)942-4096
- 홈페이지 : http://gwangsan.gen.ms.kr/
6. 시정 및 보상조치
- 본교 교직원이 학부모님께 불친절 및 불손하게 하였을 때에는 해당 교직원에게 주의시키고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본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동일한 민원으로 2회이상 방문하게될 경우는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주의 및 교육을 실시하고 민원인에게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 학부모님께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학부모님께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진정이나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직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근무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에 대해서는 칭찬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를 부탁합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